비트는 빨간 색을 가진 무의 한 종류이다. 이 비트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으로 비트의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비트 먹는법도 알아보자.
비트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비트 100g에는 칼륨 1일 권장량의 9%, 마그네슘 6%, 구리 4%, 철분 4%, 인 4% 등 다양한 건강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한다.
비트는 종류에 따라 초기종, 중간종, 후기종으로 분류된다고 한다. 비트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비트는 빨갛고 무처럼 아삭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비트가 붉어지는 것은 베타인 성분 때문이라고 한다.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과 북아프리카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경기도 이천, 강원도 평창, 제주도 등이 주요 생산지이다.
비트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의 건강한 야채라고 하니,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
비트 효능 5가지 정리
비트 효능 1. 항암효과
스트레스로 인한 항암에도 비트가 효과적이다. 베타나인은 이산화물 생성에 항암제 역할을 해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멈춘다고 한다.
비트 효능 2. 지방간 예방 및 간기능 강화
베타인 함량은 간세포 활성화 및 간세포 보호로 작용할 수 있다. 비트는 간 해독과 함께 지방간 억제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비트 효능 3.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함유된 성분 중 폴리페놀과 파이토케미컬은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우리 몸과 피부의 노화를 막고 피부에 탄력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비트 효능 4. 고혈압 예방
비트는 비타민 A, 섬유질, 베타이니닌,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고혈압 예방에는 규칙적인 섭취가 효과적일 수 있다.
비트 효능 5. 염증 완화
비트는 또한 염증이 생기기 전에 효과적이다. 함유된 성분인 베타이니닌과 안토시아닌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암 예방과 염증 전에 효과가 있다.
비트 먹는 법
생으로 먹는 게 제일 좋다. 껍질을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내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만 이렇게 날것으로 먹을 때는 불편한 점이 많으므로 알맹이나 껍질을 건조기로 말려 차를 만드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방법은 깍두기 김치를 만들거나 샐러드 형태로 먹는 것이다. 물론, 그것을 쪄서 먹을 수도 있다.
비트 부작용
일시적인 현상이 나타나면 하루 정도 식사를 중단한 뒤 다시 먹어야 한다. 그래서 독성 성분이 부작용을 일으키는데 열을 가해서 비트즙을 만들면 이런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비트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만 부작용을 조심해서 먹어야 한다.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이 현상으로 인해 명현 반응이 일어나 힘이 완전히 빠지고 메스꺼움, 어지럼증 등이 생길 수 있다.
지금까지 비트 효능, 먹을 때 주의해야 할 부작용, 잘 먹기 위해 비트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비트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